제9대 316회 [정례회] 2차 본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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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16회 광주광역시 남구의회 제2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남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5년 11월 28일(금요일) 오전 10시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2. 2025년도 제5차 기금운용계획변경안
3. 202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4. 휴회 결의의 건
접기
(10시00분 개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6회 광주광역시 남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의사봉 3타)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을 듣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경희입니다.
예산안 심사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은봉희 위원장께서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과 2025년도 제5차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을 원안가결 하였음을 2025년 11월 27일 보고하셨습니다.
예산안 심사 결과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께서 보고하시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에 앞서 신종혁 의원님, 오영순 의원님, 김광수 의원님이 신청하신 5분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종혁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자유발언(신종혁 의원)
(10시02분)
존경하고 사랑하는 21만 남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봉선2동·효덕동·진월동·송암동·대촌동을 지역구로 둔 신종혁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우리 남구 주민의 주거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전세사기 예방 대책 강화의 필요성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전국적으로 전세사기가 급증하면서 많은 가구가 보증금 손실은 물론 장기간 소송, 주거 불안, 심리적 충격 등 삶 전반이 흔들리는 피해를 겪고 있습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광주에서도 전세사기대출·피해자 598건, 그중 남구는 45건이 공식 확인된 바 있습니다. 단순 수치만 보면 많지 않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청년·신혼부부·고령층 등 정보 취약계층이 많은 우리 지역의 특성상, 그리고 다가구·빌라 밀집 구조를 고려하면 결코 가볍게 볼 상황은 아닙니다.
2023년 시행된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특별법은 매입약정, 대위변제, 경·공매 유예, 긴급 주거지원 등을 통해 최소한의 안전망 역할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올해 5월을 기준으로 사실상 종료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신규 피해자의 보호 공백, 기존 피해자 지원 축소, 경·공매 시 주거권 상실 우려 등 여러 문제가 재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광주시는 올해 11월부터 전세피해지원센터를 개소하여 법률·금융·주거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남구는 대부분 대응을 광주시에 의존하고 있어 자체 대응 체계가 매우 취약한 상태입니다.
이제 우리 구도 독자적인 예방·상담·교육·위기 대응 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세사기 예방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여러 노력이 요구됩니다.
먼저, 전세 위험정보 제공을 대폭 강화해야 합니다. 근저당 과다 설정 문제, 압류·가압류 문제, 반복 문제 임대인 등 기본적인 위험 정보를 주민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여야 합니다. 또한 계약 단계에서 전문적인 검증과 상담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등기부 해석, 보증보험 가입 가능 여부 등 사기 의심 징후 분석 등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될 때 주민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청년·신혼부부 등 주거 초년생 대상 교육 확대도 필수적입니다. 실제로 전세사기 피해자의 73%가 20∼30대 청년들로, 상당수가 기본 정보를 모른 채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세보증금이 사실상 전 재산이고, 대출 비중도 높은 이들에게 피해 발생은 곧 신용불량과 생활고로 이어지는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기본 교육과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위험을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줘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고위험 임대사업자와 반복 피해 지역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체계 구축도 필요합니다. 세금 체납, 잦은 소유자 변경, 과도한 담보 설정 등은 전세사기의 대표적인 징후로서 지자체·정부·금융기관이 정보를 연계하여 조기 경보 체계를 마련해야 합니다.
전세사기는 한 번 피해가 발생하면 회복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거나, 경우에 따라 회복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정책의 중심은 사후 지원이 아니라 사전 예방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예방이 곧 보호이며, 한 건의 피해라도 미리 막는 것이 가장 강력한 정책 성과가 될 것입니다.
우리 남구가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주거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정보 제공, 전문 상담, 교육, 모니터링과 같은 기본적 안전망이 실제로 작동해야 합니다.
본 의원은 이러한 기반이 확실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촉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들의 주거 안전을 지키는 것, 그것이 지방정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이며, 저 역시 그 책임을 무겁게 받아들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종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오영순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자유발언(오영순 의원)
(10시07분)
안녕하십니까!
양림, 방림1·2, 사직, 백운 1·2동 지역구 오영순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양림오거리 회전교차로에 양림동의 역사와 정체성을 대표하는 경관 조성을 제언하고자 합니다.
이장우가옥, 최승효가옥 등 지방민속문화재와 우일선 선교사 사택, 400년이 넘은 호랑가시나무 등 많은 기독교 선교문화 유산, 예술가 거리, 펭귄마을 그리고 고즈넉한 골목길이 공존하는 남구와 광주를 대표하는 관광자원인 양림동을 찾는 관광객이 가장 먼저 마주하는 양림오거리 회전교차로는, ㅡ방송실 사진 부탁드립니다.ㅡ
(사진 자료화면 보임)
2018년 기 설치한 양림동 정신을 형상화한 이이남 작가의 조형물을 철거하고 광주광역시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벨트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설치한 미디어아트 조형물이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방해한다는 민원에 2023년 10월 철거한 이후 보시는 것처럼 방치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양림동을 찾는 관광객이 가장 먼저 마주하는 양림오거리, 무엇처럼 보이신가요? 혹자는 마을 한가운데 무슨 무덤이냐고 묻습니다.
이에 양림동주민자치회와 양림동행정복지센터가 2026년 주민참여예산을 신청하였습니다. 앞장서 주신 주민들과 양림동행정복지센터에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2026년 주민참여예산은 꽃잔디 등 식재로 단순히 공간을 아름답게 하는 것에 국한되어 양림동오거리 회전교차로를 양림동을 상징하는 경관지대로 조성할 수 없어 주민들의 아쉬움이 큽니다.
현재는 단순 교통 공간에 머물러 있는 회전교차로에 조금만 관심과 디자인을 더한다면 양림동의 첫인상을 바꾸는 상징적인 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양림동의 고유한 매력을 도시경관에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것은 주민들의 자긍심은 물론, 지역 방문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타 지자체의 성공사례를 살펴보면 그 효과는 더욱 분명합니다.
전주 한옥마을은 진입부 로터리에 전통 조형물과 한옥적 요소를 배치함으로써 지역 이미지를 강화했고, 가까이 있는 동구 산수동 나무전거리 회전교차로에는 마을의 역사와 정체성을 상징하는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양림동의 근대문화·역사·예술이라는 독창적 자원을 양림동오거리 회전교차로에 반영해 양림동의 이야기와 정체성이 살아 숨 쉬는 공간을 조성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아울러, 경관 조성 과정에서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모두가 공감하고, 지속적으로 관리가 가능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 검토와 지원을 요청드립니다.
양림동은 남구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양림동의 매력과 품격을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공간 하나쯤은 필요하지 않겠습니까.
양림동오거리 회전교차로가 그 시작이 되기를 바랍니다.
구정의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늘 애쓰고 계신 김병내 청장님과 공직자 분들,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본 의원의 제안이 긍정적으로 검토되기를 바라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오영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광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분 자유발언(김광수 의원)
(10시12분)
존경하는 21만 남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월산동, 월산 4·5동, 주월 1·2동, 봉선1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광수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제 지역구 동은 아닙니다만, 남구 양림동 선교기지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의 당위성을 알리고,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남구 양림동은 광주 기독교 선교의 발상지로서, 1904년 미국 장로교 선교사들이 선교활동을 시작한 이후 120년 동안 한국근대선교 역사가 살아 숨 쉬고 있는 곳입니다.
교회와 병원, 학교를 설립하여 근대식 교육과 의료를 펼친 유진벨 선교사, 현재 기독교병원 전신이었던 제중원 원장으로서 환자들을 돌봤던 우일선 선교사와 같은 많은 선교사들이 기독교 복음 전파와 약자들을 위한 헌신적인 봉사의 삶을 실천하셨던 곳이자 일제치하에서 구국운동의 동력이 되었던 역사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제 남구 양림동 선교 기지는 세계 유네스코에 등재되어 한국을 넘어 세계 역사의 중요한 장소로서 발돋움해야 할 시기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유네스코 신청 대상인 오웬기념각, 우일선 선교사 사택, 선교사 묘역, 수피아홀, 커티스 메모리얼 홀, 윈스브로우 홀, 수피아여학교 소강당 7곳은 지난해 문화재청 사업에 선정되어 실시한 용역 결과, 원형 보존 상태가 아주 뛰어나고 진정성과 완전성을 갖추었기에, 충분히 등재 조건에 부합한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1920년 지어진 우일선 선교사 사택은 광주에서 가장 오래된 서양식 건축물로서 가치도 지니고 있습니다.
결핵·한센병 환자에 관한 의료 선교 기록을 간직하고 있는 점 또한, 양림동 선교기지만이 가진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듯 충분한 등재 조건을 갖추고 있지만, 어떠한 사업이든지 예상치 못한 악재를 만나 추진 동력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에 흔들림 없는 유네스코 등재를 위한 몇 가지 정책적인 제언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속적인 협력체계 유지와 강화입니다.
남구는 지난 6월 청주·공주·전주 등 7개 지자체와 ‘선교기지 세계유산 등재 지방 정부협의회’를 발족하고 국제 성지순례 코스 등 관광상품 발굴에도 힘쓰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2030년 최종 등재를 목표로 하는 만큼, 긴 시간 동안 각 지자체의 상황변화에 따라 추진 의지가 약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보다 견실한 협력체계 유지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둘째,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홍보 활성화입니다. 유네스코 등재는 남구 주민들만의 관심으로는 부족합니다. 세계 문화유산인 만큼, 광주시민을 넘어 전 세계의 관심과 지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광주시 및 중앙정부와 협력하여, 전 세계인들이 볼 수 있는 SNS, 유튜브 등을 활용하는 등 더욱 다양하고 체계적인 홍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과거 실패 사례에 기반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최근 안타깝지만 인천 갯벌이 일부 주민 반발로 인해 세계유산 등재에 실패하였습니다. 이렇듯 유네스코 등재는 외교적 갈등, 문화 유사성, 주민 반발, 역사적 기원 논쟁 등 다양한 이유로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등재 추진 시 예상되는 문제에 대하여 학술회의, 공청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해결 방안 마련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남구 양림동 선교유적이 유네스코에 등재된다고 하는 것은 남구에 세계인을 위한 장소가 생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남구의 관광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며 양림동 선교유적지가 세계문화유산에 반드시 등재되어 대한민국을 뛰어넘어 세계적인 성지순례 코스로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 드리면서, 이상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광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구청장 제출)

2. 2025년도 제5차 기금운용계획변경안(구청장 제출)

(10시17분)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5년도 제5차 기금운용계획변경안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은봉희 위원장님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은봉희 의원입니다.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과 제5차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한 심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남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과 제5차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이 소관 상임위원회 예비심사를 거쳐 11월 26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의 총 규모는 기정액 대비 3.18% 증가한 7375억 3135만 원이며, 우리 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2025년도 제5차 기금운용계획변경안도 원안가결 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자회의시스템에 게재된 심사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심사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심사 결과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은봉희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그럼,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제출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의사일정 제2항 2025년도 제5차 기금운용계획변경안을 제출 원안과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3. 202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구청장 제출)

(10시21분)
의사일정 제3항 202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김병내 구청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남구민 여러분, 그리고 남호현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제316회 남구의회 정례회에서 2026년도 예산안을 설명드리게 되어서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올 한 해, 민생경제 한파와 구 재정여건의 어려움 속에서도 의회와 함께 중단 없는 남구 발전을 위해 쉼 없이 달렸습니다.
힘든 상황에서도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 골목상권 82곳 모두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하였고, 온누리상품권 가맹 확대와 남구동행카드 발급 등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통해서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특히, 군분로 글로벌 토요야시장은 백운광장 금·토 별빛야시장과 더불어서 지역 경제 회복을 이끄는 동력이 되었으며 남구의 밤을 밝힌 새로운 문화축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 남구는 변화의 흐름 속에 있습니다. 백운광장은 푸른길 브릿지로 사람과 공간을 잇고, 미디어월과 스트리트푸드존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문화 플랫폼을 구축하며 ‘놀과 숨, 빛과 예술’이 어우러지는 남구의 대표 소통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내년, 로컬푸드 직매장 2호점과 공영주차장이 문을 열면 백운광장은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랜드마크로 성장할 것입니다.
미래를 대비한 우리의 노력은 올여름 그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지난 2020년에 백운광장 하수관로를 개선한 결과, 올해도 폭우로부터 주민을 지켜낼 수 있었으며, 위기 상황 속에서도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도시재생부터 경제, 문화, 복지, 안전까지 올해 우리 남구가 거둔 소중한 결실들은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협력과 주민 여러분들이 힘을 모아주신 덕분에 함께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출하는 2026년 예산안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은 과감하게 편성하고, 불필요하거나 시급하지 않은 예산은 삭감하여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행사·축제성 사업과 소모성 경상경비 등 자체 사업 지출은 20% 이상 절감한 반면, 민생경제 회복과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 그리고 남구의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사업에는 전략적 안배를 하였습니다.
2026년 본예산 규모는 올해 본예산 대비 2.7% 늘어난 622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의 경우, 세입은 3.1% 증가한 6167억 원으로 자체재원 830억 원, 이전재원 5337억 원이며, 세출은 국시비 보조사업을 비롯한 사업예산에 5276억 원, 인건비 등 행정운영경비에 883억 원, 내부거래 지출 재무활동에 7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특별회계는 올해보다 28% 감소한 56억 원이며, 기금은 22.1% 감소한 113억 원입니다.
민선 8기 주민과 약속한 주요 사업들이 흔들림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내년 예산안의 중점 방향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모두 함께 성장하는 ‘활기찬 경제도시’를 위해 12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전국 최초로 5개 분야에서 모두 추진 중인 도시재생사업은 구도심을 새롭게 변모시키며, 남구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킬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를 성공적으로 매듭짓기 위해 27억 원을 투입하겠습니다.
현재 조성 중인, 로컬푸드 직매장 2호점과 공영주차장을 차질없이 완공하여, 주민 편의와 지역상권 활성화에 새로운 활력을 더하고, 내년 상반기 준공될 시간우체국과 살롱 드 사직을 통해 사직동을 지역의 새로운 ‘핫플레이스’로 키워가겠습니다. 골목경제의 회복과 성장을 뒷받침할 재정 투입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82개 골목형 상점가와 전통시장 활성화에 집중하고, 내년에는 남구동행카드 발행을 통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또한 특례보증·희망대출 등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더욱 강화하여 민생경제의 모세혈관인 소상공인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투자하고 싶은 미래도시, 청년들의 기회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겠습니다.
도시첨단, 에너지밸리 산업단지 입주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하고, 기술지원·투자 연계 등 기업 맞춤형 정책을 이어가는 한편, 미래차 신산업 기반 마련에 아낌없는 지원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갈 송암산단의 미래를 남구의 미래로 확고히 만들겠습니다.
둘째, 문화와 힐링이 있는 ‘행복도시’를 위한 예산에 178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난 6월, 우리 남구가 중심이 되어 출범한 ‘기독교 선교기지 세계유산 등재 추진 지방정부협의회’는 양림동 선교유산을 비롯한 우리 남구의 소중한 문화자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첫걸음이었습니다.
남구에 자리한 유서 깊은 기독교 선교 유적지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향한 노력을 흔들림 없이 이어가겠습니다.
또한 생활체육 인프라를 더욱 확충하여 주민들의 일상 속 건강을 챙기겠습니다. 그동안 생활체육 불모지였던 우리 지역에 진월 복합운동장, 36홀 규모의 승촌파크골프장, 반다비체육센터를 조성하여 생활체육 열풍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내년에는 남구 국민체육센터와 대촌동 축구장을 더해, 주민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수준 높은 체육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건강한 일상을 든든히 지원하겠습니다.
현재 시범운영 중인 월산근린공원 야영장에 이어서 덕남 힐링숲 캠핑장과 빛고을농촌테마공원 야영장을 순차적으로 개장하여 도심 속 힐링 인프라를 더욱 넓혀가겠습니다.
문화교육특구로서 청소년들이 꿈을 키우고,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3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초·중·고 입학준비금과 고교 무상교육 등 보편적 교육복지 정책을 지속하고, 평생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고령친화 강좌와 장애인 학습 지원 등 주민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평일 야간과 주말까지 도서관 운영시간 연장을 이어가고, 독서동아리·북스타트 등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아울러, 북 페스티벌, 인문학 밤산책 등 남구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켜 도서관을 배움과 쉼이 공존하는 ‘문화 허브’로 만들겠습니다.
셋째, 따뜻하고 든든한 ‘동행복지 도시’실현을 위해 4257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취약계층을 보호하고 남구다움 돌봄정책 실현을 위해, 으뜸효 남구 통합돌봄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행복한복지 7979센터를 중심으로 7979봉사단과 우리동네 맥가이버 활동을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나아가, 긴급복지 대응을 강화하여 생활 불편 해소부터 위기 가구 발굴·지원까지 더 촘촘한 지역복지 안전망을 만들겠습니다.
실버세대의 문화 트렌드에 맞춰 으뜸효 남구TV 노래자랑, 어르신 놀이용품 공유센터, 인생 2막을 위한 노인일자리 등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맞춤 정책을 이어 나가고, 장애인합창단과 정신장애인 풋살팀 지원, 결혼이민자 ‘아동 영어 강사’ 양성·파견 사업 등 사회적 약자의 참여와 자립을 돕는 다양한 정책도 함께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재난에 강하고 일상이 안전한 ‘안심도시’를 위해 38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안전한 도시가 우리 남구의 진짜 경쟁력입니다. 각종 사고와 재해, 재난으로부터 주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예방 중심의 선제적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하고, 365일 24시간 대응하는 재난안전상황실을 구축하여 어떤 위험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광주천 진출입로 원격통제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하고, 하수시설 정비 등을 통해서 침수와 각종 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겠습니다.
그리고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서 올해 광주 최초로 시작한 ‘공공시설 무료 셔틀버스’를 내년에도 계속 운영하겠습니다.
하수 악취로부터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 중인 스마트 하수도 관리체계 구축 시스템은 차질 없이 추진하고, 다양한 기후위기 대책 추진을 통해서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에도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통과 참여의 열린 자치도시를 위해 117억 원을 반영하겠습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라는 마음으로 구청장실을 1층으로 이전하여 소통의 문턱을 낮췄고, 이동구청장실을 운영해 오면서 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구정을 실현하였습니다.
내년에도 주민과의 소통을 구정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주민과 통하는 현장톡데이, 민원현장 확인의 날 운영을 통해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경청하겠습니다.
주민자치회 역량강화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과 참여예산제 운영도 변함없이 뒷받침하겠습니다.
남북교류 시대에 대비하여 주민들의 참여로 지속해 온 통일열차 운영을 이어 나가고, 다양한 남북교류 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효덕동 행정복합센터를 비롯하여 월산동, 백운2동, 주월1동 행정복지센터 건립도 계획대로 추진하여, 주민이 보다 편리하게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남호현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다가오는 미래는 남구민 모두가 잘 살고, 누구나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했으면 합니다.
모두가 잘 살기 위한 정책들을 순조롭게 펼치고 주민과의 약속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재원확보가 필수적입니다.
물은 웅덩이를 가득 채우고 나서야 다시 앞으로 흘러가듯, 재정 여건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남구의 내일과 주민 삶의 변화를 위해서 준비한 사업들을 흔들림 없이 매듭지어 나가겠습니다.
저와 남구 공직자 모두는 성심을 다해서 이 예산이 주민의 삶을 바꾸는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리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의회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4. 휴회 결의의 건(의장 제의)

(10시37분)
의사일정 제4항 휴회 결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봉 3타)
각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해서 11월 29일부터 12월 18일까지 20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이상으로 오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 제3차 본회의는 2025년 12월 19일 오전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의사봉 3타)
(10시37분 산회)
접기
○출석공무원
구 청 장 김병내
부 구 청 장 박정환
자치행정국장 전병관
경제재정국장 이혜영
문화환경국장 김현아
희망복지국장 오혜순
안전도시교통국장 김성재
도시건설국장 강동일
보 건 소 장 박형선
기 획 실 장 김동선
홍 보 실 장 조란경
인구가족담당관 김경수
감 사 담당관 김영우
총 무 과 장 김진옥
주민자치과장 이도국
민주평화인권과장 안명희
교육체육과장 권윤중
민원봉사과장 신재옥
민생경제과장 강양신
회 계 과 장 고명진
일자리정책과장 조미희
세무 1 과 장 김명자
세무 2 과 장 김문희
문화관광과장 김용일
도서관과장 곽미아
탄소중립과장 박미숙
환경관리과장 윤재구
공원녹지과장 김수정
복지정책과장 홍연화
으뜸효정책과장 홍기정
통합돌봄과장 송윤숙
복지지원가장 신연심
장애인복지과장 박남식
아동청소년과장 김순희
안전총괄과장 성창용
도시재생과장 윤형식
토지정보과장 양동석
교통행정과장 이정권
교통지도과장 정현자
도시계획과장 송승헌
건 설 과 장 최광진
건 축 과 장 정병만
주 택 과 장 최민주
보건행정과장 안영미
보건위생과장 민영아
건강증진과장 임지영
감염병관리과장 위현미
건강생활지원과장 이영숙
○의회사무국
의회사무국장 김경희
의회운영전문위원 양미영
기획총무전문위원 김미희
사회건설전문위원 김수환
의 사 팀 장 서화수
주 무 관 이효일
속 기 사 김남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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