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고 존경하는 21만 남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남구의회 의원 은봉희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남구의 지속 가능한 관광 발전을 위하여 빛고을 농촌테마공원 활성화 방안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남구 포충로 966-15에 자리한 농촌테마공원은 지역민에게 쉼을 제공하는 중요한 힐링 공간이지만 현재 방문객 대상 운영 프로그램은 부족하고, 예산 또한 시설 규모에 비해 충분하지 않습니다.
2025년 10월 말 기준 올해 방문객 수는 12만 7000명에 이르지만 전시ㆍ체험 프로그램 참여자는 1230명에 그쳐 방문객 대비 프로그램 이용률이 매우 낮은 실정입니다.
테마공원 활성화를 위해 부서에서는 내년 3월까지 야영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방문객들이 공원에서 휴식을 하며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고, 다시 찾고 싶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이에 농촌테마공원 활성화를 위해 몇 가지 제언하고자 합니다.
첫째, 프로그램 다양화 및 확대입니다.
현재 운영하는 체험 프로그램은 대부분 어린이 중심으로 구성되어 성인과 가족 단위 이용자를 위한 프로그램은 부족합니다. 체험형 프로그램, 어린이와 가족 대상 교육형 프로그램 신설이 필요하며, 주말 플리마켓 조성 등과 같은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 발굴이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둘째, 시설 기능 재정비입니다.
현재 농업전시체험관 1층은 놀이체험실ㆍ북카페, 2층은 쌀 전시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린이 방문객들에게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놀이체험실은 공간이 협소하여 많은 어린이를 동시에 수용하기 어렵고, 2층 쌀 전시실은 일회성 관람에 그쳐 재방문을 유도하기 어려운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방문객 구성의 상당 비중이 어린이와 가족 단위임을 고려할 때, 실내 놀이형 농촌교육관, 기후ㆍ환경 체험관과 같은 학습형 콘텐츠 공간의 재배치를 통해 시설의 이용도를 높이고, 어린이ㆍ가족 방문객 수요자 중심의 환경 정비가 필요합니다.
셋째, 야영장 조성과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입니다.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남구 로컬 식단 체험, 야영장 이용객을 위한 불멍 캠프, 저녁 야외 영화 상영 등의 문화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야영장 조성과 맞춰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연구ㆍ발굴해야 합니다.
넷째, 빛고을공예창작촌과 연계 강화입니다.
공예창작촌ㆍ농촌테마공원 프로그램을 묶은 패키지 프로그램 도입, 지역 장인ㆍ공예가와 연계한 야외 전시, 체험 등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두 시설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홍보ㆍ예약 방식의 현대화입니다.
현재 체험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은 공식 블로그의 비밀 댓글 선착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접근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한 홍보 강화와 이용자 편의를 위한 온라인 예약시스템을 구축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예약 운영 방식 도입ㆍ홍보를 시행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안들이 단계적으로 추진된다면 빛고을 농촌테마공원은 단순히 둘러보고 떠나는 공간이 아니라 체험하고 머무르며 남구만의 매력을 깊이 느낄 수 있는 관광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함께 야영장 조성, 공예촌과의 연계, 문화프로그램 확대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된다면 방문객 만족도 향상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남구 주민들이 다시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김병내 청장님과 집행부의 적극적인 검토와 지원을 부탁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