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가족담당관 김경수입니다.
인구정책추진행사운영비 2448만 원에 대한 설명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인구가족담당관 신설되고 첫발을 떼는 사업으로 저희가 출생축하금처럼 고액의 예산을 편성할 수 없는 부분이 있어서 저희가 가족친화형의 문화확산을 위한 사업으로 2448만 원을 3개 사업에 대해서 편성했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3개 사업에 대한 설명은 간단히 드렸던 자료고요. 그걸 참고해서 저희가 연구용역을 지금 시행 중에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내년에 3월이면 연구용역 결과가 나옵니다. 그 결과 나오는 것에 따라서 내년에 어떤 사업을 결정할지는 위원님들과 의논해서 갈 계획인데요.
이 사업은 정말 저희가 남구의 미래를 생각하고 첫발을 떼는 사업으로 생각했으니 반영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다문화가정 일반업무 추진 다문화어울림한마당 지원 500만 원 삭감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매년 다문화가정을 위해서, 솔직히 일반 가정하고 같지만 다문화가정을 위한 어떤 특별한 사업들이 없었고요. 그리고 저희 남구에서 추진하는 유일한 그런 사업이었습니다.
그리고 24년도에 추진한 다문화어울림한마당 지원은 다문화만을 위한 그런 행사가 아니라 일반 가족과 함께 하는, 가족센터가 개소해서 이전하고 물빛공원에서 저희가 2000만 원 예산으로 해서 추진했던 사업입니다.
저희가 올해 재정 여건을 감안해서 최소한의 500만 원, 23년도에 편성했던 500만 원을 편성한 부분이기 때문에 다문화가정들을 생각해서 반영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다문화부모학교 운영지원 사업은 솔직히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초등학교 엄마들 위주로 수업을, 초등학교 검정고시를 대비해서 하는 사업입니다. 21년도부터 매년 수업을 해서 검정고시를 합격한 사례인데요. 24도에도 10명 해서 10명 전원 합격을 했던 사업입니다.
올해도 예산이 삭감되는 부분도 있지만 이 부분은 저희가 계속해서, 정말 초등학교 정도 수준은 갖추어줘야 자녀를 키우는 데 필수적이지 않을까 하는 사업입니다. 그 부분도 감안해서 반영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가족센터 운영(보조) 사회복지시설법정운영비 사업은 저희가 25년도는 아직 내시가 내려오지 않아서 24년도 예산 반영해서 편성한 부분입니다. 24년도에 가족센터 법정운영비보조는 저희 가족센터가 나형에 해당됩니다.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고 그 예산이 4억 3940이라는 50 대 25 대 25로 편성되는 사업인데 이 정도 돼야지 가족센터 운영하는 데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그래서 편성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감안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보육교직원 역량강화지원사업은 위원님들께서 지난 상임위 때도 말씀하신 그런 부분들이 있었는데 제가 여기에 7월에 와서 상반기에 운영했던 행감 준비를 하면서 했던 부분이 있었는데, 내년에 남구 어린이집 연합회가 출범합니다.
출범하면서 이 부분은 조금 수정할 부분이 있겠다, 저도 감안해서 지금 연합회 측하고 계속 상의를 하는 중이었는데 내년에는 저희가 교직원이 1100명이 넘습니다. 넘는데, 다른 구에 비교해서 이 정도는, 서구랑 저희가 개소 수나 교직원 수가 비슷해서 1500 정도 편성했는데 연수를 원장들만 가시는 부분에 대해서 계속 우려의 말씀을 하셨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25년도에는 교직원들이 다 함께하는 걸 하자 그랬는데, 천여 명이 한꺼번에 할 수 없어서 격년으로 500명 정도 참여하는 체육대회든 아니면 그런 워크숍을 준비를 해 보자. 교직원들이 참여하는 부분에 대해서 가보자 하고 상의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25년도에는 그걸 조금 개선해서 가는 계획을 세우고 있기 때문에 한 번 더 지켜봐 주시고 반영해 주시면 25년도에는 조금 더 색다른 교직원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