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광주 남구 주민 여러분!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김병내 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봉선1동, 월산동, 월산4ㆍ5동, 주월1ㆍ2동 지역주민을 대표하는 김경묵 의원입니다.
우리 경제는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삶은 나아지지 않고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출산율은 0.7명으로 여전히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동시에 청년들은 일자리를 찾아 연간 일만여 명이 광주ㆍ전남을 떠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단비 같은 행사가 있었습니다. 바로 군분로 야시장 축제입니다.
비록 일부구역 해당하는 행사이지만 해당구역의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는 미소를 띠게 해주는 축제였습니다.
지난 11월 군분로 야시장 축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축제는 10월부터 시작해 매주 토요일마다 총 5회 개최되었습니다. 방문자는 평균 일만여 명으로 총 오만여 명이 군분로 야시장을 찾았습니다.
축제에 참여하는 매장과 시장 점포 매출이 대부분 20에서 30% 상승하였습니다. 일부 매장의 매출은 50%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축제를 빈틈없이 준비한 담당 부서 김성재 과장님, 임국현ㆍ장문호ㆍ김태우ㆍ신명월 팀장님을 비롯한 팀원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또한 축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상인들,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축제를 참여한 방문객 즉, 삼박자를 모두 갖췄기 때문입니다.
담당 부서에서는 지난 2월부터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군분로와 무등시장 상인들, 주민자치회 등과 총 8차례의 소통을 통해 빈틈없는 축제 운영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외부에 맡기지 않고 직접 운영해 많은 예산을 절감하였습니다.
상인들은 바가지요금을 요구하지 않고 청결한 야시장 환경을 조성하는데 마음을 한데 모으고 축제에 참여했습니다. 방문객 역시 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였고 다양하고 적극적인 이벤트 참여 등 서로 배려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었습니다.
군분로 야시장 축제의 성공을 통해 우리는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군분로 야시장 축제는 남구가 한 단계 더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본 의원은 군분로 야시장 축제가 남구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축제로 계획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참여로 다양한 먹거리와 방문객들이 더 다양한 이벤트를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제공해 군분로 야시장 축제를 확대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는 첫 번째, 우리 남구 경제가 살아날 것입니다. 골목경제 활성화는 우리 경제의 한 축인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살아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인구 증가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행사는 타 지역 사람들을 불러들일 것입니다.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관광객 유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남구를 알리게 되는 것이며, 인구 유입과 인구 유출 방지에도 직결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긍정적인 측면이 많은 군분로 야시장 축제를 일회성으로 끝내서는 안 됩니다. 군분로 야시장 축제를 더 확대시켜 남구 대표 축제로 육성하고 알려야 합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축제의 계획과 운영, 그리고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군분로 야시장 축제가 대한민국의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